본문 바로가기
Business/Management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공동체 만들기

by RIEM 2023. 9. 23.

지능과 집중력에 대한 황농문 교수님의 인터뷰들이다. 황 교수님의 주장의 핵심은 하나의 문제를 일정 기간 이상 (2주) 몰입해서 생각하면 문제 해결 능력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집중에 과몰입할 경우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슬로싱킹을 제안한다.

​나는 황 교수님의 주장에 대해 동의하고 이를 라이프스타일, 문화적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내가 생각하는 훌륭한 지적 라이프스타일은 나와 같이 수 개월동안 꾸준히 몰입을 해야 풀 수 있는 문제에 몰입하며 사는 사람들과 주기적으로 교류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을 내 개인적 차원에서 벗어나 사회적 영역까지 확장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당신이 조각가라면 내가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조각 작품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몇 개월동안 고민하면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사는 경제인과 종종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들은 평소 생업 활동을 하며 여가 시간에는 자신이 풀고자 하는 문제를 연구하는데 집중하되 연구가 잘 진행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이 들 때면 조각가와 경제인이 만나 자신이 가진 문제가 무엇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얼마나 진척이 되어왔는지 서로 이야기를 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화이트 와인 또는 맥주 한 두잔 정도다. 서로의 생각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다. 자신의 분야에 전문 지식이 없는 상대에게 자신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어린 아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심플하게 설명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런 제한은 오히려 본질에 집중하게 만들어 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되어준다. 이런 라이프스타일은 끊임없이 머리를 자극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여정에서 오는 고립감을 해소해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지적 공동체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여러분도 자신의 주변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동체로 만드는 것이 어떤가. 예술이나 경제가 아니어도 좋다. 당신이 가진 문제라면 어떤 문제라도 상관없다. 그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가끔 사람들을 만나 그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를 해보는 것은 어떤가.

https://www.youtube.com/watch?v=hw4VZzx1jqg 

https://www.youtube.com/watch?v=fqOHeup_BT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