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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Business

NBS_네이버_매출을 높이는 소비자 데이터 분석과 전략

by RIEM 2022. 11. 21.

Reference: Naver Business School

1.소비자 데이터 ABC 소개

A(Aim): 목표 고객

B(Behavior): 소비자 구매행동

C(Channel): 구매 채널

2.데이터로 살펴본 네이버 소비자

객단가란: 구매고객 한 명당 결재 금액. 소비자 1인의 평균 장바구니 사이즈

유입당 결제율: 100명당 결제 비율

2021년 7월 - 12월(6개월 스마트스토어 소비자 데이터)

스마트스토어 결제 인원 약 2,000만명

세대별 소비 비중

  • MZ세대: 국내 전체의 1,700만명, 전체 인구 34%
  • 네이버 전체 거래액의 61%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경우, 통합검색 및 쇼핑검색광고에서 구매로 연결되는 비중이 높다. 이를 위해

  • 키워드 관리
  • 노출 순위 관리

등이 필수다.

 


3. 비즈어드바이저 용어설명

비즈어드바이저: 온라인 비즈니스 관리에 필요한 통계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한 도구. 

그외;

 

마케팅 채널은 총 4종류가 있다.

  • 검색
  • 광고
  • 소셜: 카페, 유튜브, SNS 등에서 바이럴 되는 경우
  • 페이

 


 

4.[AIM] 목표고객 설정하고 매출 높이기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세팅하기 위한 요소

  • 인구통계
  • 고객의 페인포인트
  • 제공하고 싶은 가치

 

AIM(목표고객) 데이터 활용 전략

  1. 구매 동기 풍부하고 설득력 높은 상세 페이지
  2. 최적의 상품 소싱
  3. 명확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슬로건, 키워드

 

A, B 같은 판매자. A가 더 많이 팔림. 

A 타겟: 중학생 -> 관련 정보 포함, 목표 고객의 이미지컷

B 타겟: 전 키워드

 

5.[Behavior] 소비자 구매행동 데이터

핵심 정보 : 객단가, 유입당 결제율

  •  

매출 증가 핵심 지표(KPI)

  • 스토어매출액 = (유입자 수 * 유입당 결제율) * 객단가

 

유입자 수 : 얼마나 사람들이 왔나?

유입당 결제율(전환율) : 실제 얼마나 구매했냐?

  • 상승방법 : 상세페이지 개선

객단가: 한 명이 구매하는 총액

  • 객단가 상승방법: 무료배송 기준을 높인다
  • 객단가 상승방법: 세트상품 기획, 업셀링(묶음)

 

 

 

6.[Channel] 구매 채널 효율 진단하기

구매 채널 마케팅 효율 변화 요소

  • 어떤 메시지인가
  • 메시지를 어디에 소구하는가
  • 어떤 방식의 마케팅인가

 

SEO 점검하기

  • 상품 카테고리 확인
  • 상품 정보 검토
  • 상품명
  • 상세페이지 키워드

 

유입당 전환율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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