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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Ad-tech

워터폴, SSP, Ad-tech

by RIEM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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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fall

워터폴(advertising waterfall)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이다

워터폴의 기능

  • 광고주(advertiser)에게는 높은 CPMs을, 퍼블리셔(publisher)들에게는 수익을 높이는 방식으로 광고 소스를 조직하는 것

워터폴 작동 방식

  • 퍼블리셔 광고 서버가 impression(노출) 데이터 기반으로 ad networks들의 우선순위를 매김

  • 광고주는 우선 광고 inventory를 다이렉트로 판매 시도. 다이렉트 판매에 실패 시, 노출을 ad network에 프리미엄으로 넘김

  • Inventory이 퍼블리셔에 팔릴 때 까지 워터폴을 따라 내려감

워터폴과 인앱 비딩의 차이

  • 워터폴에서 가격은 과거 데이터에 기반하여 비용이 고정되있는 반면

  • 인앱 비딩에서 가격은 실시간 비딩 가격에 따라 바뀐다

https://www.applovin.com/glossary/waterfall/


Ad Network

Ad Network는 광고 공간을 공급하는 채널(a provider of ad space)이다.

앱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의 협력

  • 광고주들에게 퍼블리셔들의 ad inventory를 매칭해서 타겟 고객들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음

Ad network 작동 방식

  • 광고주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ad inventory 가 준비될 경우, 앱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은 이를 post한다

  • 광고주들은 가능한 인벤토리에 대한 ad slot을 차지하기 위해 비딩 경쟁한다

https://www.applovin.com/glossary/ad-network/


SSP(Supply-Side Platform)

SSP란

  • 광고 공간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인벤토리를 관리할 수 있는 퍼블리셔들을 위한 플랫폼

  • DSP(demand-side platform)은 광고주들을 위한 플랫폼

SSP 작동 방식

  • SSP는 잠재 광고 impression에 대한 데이터를 위한 공간을 만든다

  • DSP는 RTB(Real-Time bidding) 방식으로 최적의 가격에 ad placement를 찾는데 도움을 줌

  • RTB 옥션에서 SSP는 경매인(auctioneer)이고 DSP는 구매자(buyer)

SSP의 기능

  • 퍼블리셔들의 인벤토리를 특정 단체들에

https://www.applovin.com/glossary/ssp/


Ad Tech

Programming 기술을 광고에 적용하여 광고주와 퍼블리셔를 매칭시켜주는 기술이다. Ad-tech 회사는 이 중간을 이어주는 대가로 수익을 창출한다.


Inventory

Inventory is ad space to s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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