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유니티가 새 수수료 정책을 내어 업계 논란이 발생한 이후, 수정 요금정책을 9월 23일(토)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 '유니티 퍼스널'에 런타임 요금제 철회 결정(주로 인디, 소형 개발사 사용)
- 유티 프로, 유니티 엔터프라이즈는 24년 이후 LTS 버전으로 개발된 게임에만 런타임 요금제 적용
- 게임사는 두 선택지
- 1) 2.5% 수익 배분
- 2) 신규 사용자 수 기반 요금, 둘 중 선택
유니티가 생각한 클라이언트들의 우려 3가지
- 소급적용 : 과거 개발 게임 누적설치 기준 요금 적용
- 매출기준 : 매출기준 따른 소형 개발사에 요금 적용
- 수익성 : 매출 발생하지 않음에도 과도한 요금 적용
유니티의 액션
- 유니티 퍼스널 이용 조건 대폭 완화
- 런타임 요금 철회
- 이용요건 상한액을 10만
$
(1.3억) -> 20만$
(2.6억) -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화면 사용 제거
- 유니티 프로, 엔터프라이즈
- 24년 이후 LTS 버전으로 개발된 게임에만 런타임 요금제 적용
유니티의 입장
- 2018 이후 영업 손실기록한 것 고려하여 이 방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
728x90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치우고 있다, 2011 (0) | 2023.09.26 |
---|---|
녹서, 백서 그리고 IT 업계의 활용 (0) | 2023.09.26 |
뉴스_KOSA의 FP 단가 인상 추진 계획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개발비 전반 상승 (0) | 2023.05.03 |
스타트업 투자 추이 및 지자체별 주요 투자 분야 (0) | 2023.04.28 |
Database storage engines 시장 지형 (0) | 2023.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