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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ay

유니티의 수정 수수료 정책. 2023-09-25

by RIEM 2023.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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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새 수수료 정책을 내어 업계 논란이 발생한 이후, 수정 요금정책을 9월 23일(토)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 '유니티 퍼스널'에 런타임 요금제 철회 결정(주로 인디, 소형 개발사 사용)
  • 유티 프로, 유니티 엔터프라이즈는 24년 이후 LTS 버전으로 개발된 게임에만 런타임 요금제 적용
  • 게임사는 두 선택지
    • 1) 2.5% 수익 배분
    • 2) 신규 사용자 수 기반 요금, 둘 중 선택

유니티가 생각한 클라이언트들의 우려 3가지

  • 소급적용 : 과거 개발 게임 누적설치 기준 요금 적용
  • 매출기준 : 매출기준 따른 소형 개발사에 요금 적용
  • 수익성 : 매출 발생하지 않음에도 과도한 요금 적용

유니티의 액션

  • 유니티 퍼스널 이용 조건 대폭 완화
    • 런타임 요금 철회
    • 이용요건 상한액을 10만$(1.3억) -> 20만$ (2.6억)
    •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화면 사용 제거
  • 유니티 프로, 엔터프라이즈
    • 24년 이후 LTS 버전으로 개발된 게임에만 런타임 요금제 적용

유니티의 입장

  • 2018 이후 영업 손실기록한 것 고려하여 이 방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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