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earch/Google products

Googlesheet_SUMIF,SUMIFS 조건 함수로 상품별 매출액 합계 내기

by RIEM 2022. 1. 6.
728x90

자료 출처 :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 시트, 강남석 지음

 

SUMIF 함수로 상품별 매출액 합계 내기

아래와 같이 SUMIF에 파라미터를 상품명 컬럼, 판매액 알고싶은 상품명 싱글셀, 상품 구매액 컬럼 이렇게 3개 파라미터를 추가해주니 아래와 같이 누적 판매액이 나타났다. 한 마디로 이 상품코드들이 나열되어있는 데이터중에 중앙하이츠(A2)의 판매액을 누적(SUM)한 금액을 알고싶은데 판매 금액은 판매액 컬럼을 확인하면 되라고 명령을 하는 것이다. 

조건문(IF)과 합계(SUM)를 조합한 함수다. 이것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만약 의류 카테고리 중 코트의 경우 예상 단가와 실제 단가의 차이가 30% 이상 나온 상품 SKU들이 여러개 있다면 그 단가 차이의 금액 총액을 모두 나타내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코트 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에도 적용한다면 컬렉션에서 단가차가 많이 발생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

 

 

SUMIFS 함수로 상품별 + 특정일 기준 판매 총액 구하기

위 SUMIF에서 조건이 더 붙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선 기준일자 기준에서 하루를 뺀 전일 기준 해당 상품의 판매 총액을 구하는 함수다. 

 

SUMIFS는 SUMIF에 비해 함수 로직이 조금 다른데, 처음 총액을 구할 컬럼인 SUM_RANGE가 먼저 오고, 그 다음 상품 코드들이 있는 CRITERIA_RANGE1, 그리고 서치할 상품 코드 CRITERION1이 온다. 그 이후 동일한 방식으로 CRITERIA_RANGE2, CRITERION2, … 등 조건이 쌓이는 방식이며 여기에서는 기준일자를 기준으로 조건을 추가했다. 

 

이를 응용한다면 조건일자 뿐만 아니라 담당자명, 거래처명 등 다양한 조건들을 추가하여 단번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지표로 뽑아낼 수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