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에서 Event와 Conversion의 차이가 뭘까?
Event
Event는 웹사이트 또는 앱과 유저 간 단순 상호작용(interactions)으로 발동되는 것을 말한다. 최초 GA 세팅 시 enhanced measurement feature을 on으로 해두었다면 구글이 자동으로 주요 event들을 셋업해준다.
Report - Engagement 카테고리의 Events 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들어가면 상단에 Event name이 있고, 중단부에 그래프들과 테이블이 펼쳐진다. 그래프로부터 시간에 따른 이벤트 수, 그리고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발생 횟수를 알 수 있다. 그 아래 테이블에는 이벤트들의 이름이 보인다. page_view, view_promotion, user_engagement, scroll 등 다양한 이벤트 유형들이 있고, 바로 우측을 따라 컬럼들이 있는데 Event count, Total users, Event count per user 등을 파악할 수 있다.
Conversions
Conversion은 비즈니스의 성공에 공헌하는 특정 활동이 달성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는 상품 구매일 것이고, 컨설팅 | 정보 제공 사이트는 Form submit일 것이고, 또 phone number을 누르는 횟수가 될 수도 있다. 비즈니스의 유형에 따라 성공의 정의가 달리 할 수 있다. 즉, 유저의 행동 중 우리에게 가치(Valuable)가 있는 행동을 지표로 표현한 것이 Conversion이다.
차이
Event와 Conversion을 비교하자면, Event는 유저와 서비스 간 단순 상호작용을 세는 지표라면 Conversion는 유저들의 활동 중 비즈니스에 가치가 있어 미리 설정한 활동을 세는 지표라 할 수 있다. Event가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군.
'Research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분석을 위한 GA 사용 예시 (0) | 2023.12.09 |
---|---|
GA 기본 개념 (0) | 2023.12.09 |
GA_Custom alert 설정하는 방법 (0) | 2023.10.29 |
GA_DAU, WAU, MAU 분석하기 (1) | 2023.10.28 |
GA_(Real time reports) 실시간으로 마케팅 퍼포먼스 측정하기 (0) | 2023.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