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Experiment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 목표 트래픽 기준 설정하기

by RIEM 2023. 3. 10.

우리의 프로젝트의 목적은 가용성 높은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목표가 필요한데, 우리가 생각할 것은 1) 어떤 트래픽 수준의 환경에서 돌아가는 시스템인가 그리고 2) 우리에게 주어진 리소스는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1. 목표 하고자 하는 트래픽 수준 : 우리의 서비스와 유사한 KREAM을 참고할 것
  2. 주어진 리소스
    1. 예산 : x만원
    2. 시간 : 6주

이번 게시글에서는 목표하고자 하는 트래픽 수준을 수치화하기 위해 국내 패션 플랫폼들의 트래픽 정보들을 참고해보자.

목표 트래픽 기준 설정하기

MAU / DAU

우선 국내 주요 패션 플랫폼들의 MAU를 확인해보자. MAU는 월간 활성 사용자(Monthly Acitivity User)의 약자로 한 달에 몇 명이나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월간 활성 이용자(MAU)

  • 당근마켓 : 1,800만명(2022)
  • 중고나라 : 1,470만명(2022)
  • 무신사 : 1,361만(2021)
  • 번개장터 : 500만명(2022)
  • KREAM : 136만명(2022)

국내 주요 래플 플랫폼인 KREAM은 2022년 기준 약 136만명의 MAU를 기록했다. MAU를 30으로 나눈 DAU는 약 4.5만명이다.

우리는 KREAM 플랫폼을 참고하여 MAU 135만명, DAU 4.5만명으로 산정했다.

동시성 제어

MAU, DAU는 전체 규모를 파악하기 좋지만, 특정 시간에 얼마나 유저가 몰릴 지에 대한 정보는 주지 못한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무신사의 사례를 참고했다.

특히 이번 무신사 라이브의 구매 전환율은 14%로, 무신사 라이브 방송 회 차 중 가장 높았다. ... 총 시청자 수는 3만 4000여 명, 동시 접속자 수는 3000여 명에 달했으며 11만 개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해당 무신사 라이브 이벤트의 총 시청자 수는 약 34,000명이고 동시 접속자는 약 3,000명이다.

무신사의 MAU는 약 1,361만명 대비 KREAM은 이에 10%인 136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무신사의 동접자 수 3000명의 1/10인 300명을 기준으로 동시 접속자를 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정리하면 이러하다.

MAU 150만명의 시리즈 C 투자를 받은 기업의 래플 경매 서비스 이벤트를 진행중인 상황이며, 동시 접속자 300명에 달하는 상황.

KREAM 세부 분석

KREAM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Screen Shot 2023-03-10 at 1 44 53 AMScreen Shot 2023-03-10 at 1 52 06 AM

래플의 거래 데이터 관련 지표는 총 3개로 체결 거래 건수, 판매 입찰 건수, 구매 입찰 건수 총 3개이다. 래플들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구매 입찰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체결 거래의 데이터는 많다는 것이다. 구매 입찰 데이터가 적은 이유는 실제 입찰 대신 즉시 구매 거래가 많다고 볼 수 도 있고 또는 규정상 일부 입찰 정보만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

인기가 많은 Most Popular Section의 스니커즈 상품 5개의 하루 체결 건수를 보면 아래와 같다.

2023년 3월 9일

  • (W) Nike Zoom Vomero 5 Photon Dust and Metallic Silver : 180건
  • Jordan 1 Retro High OG Chicago 2022 : 78건
  • Nike x Ambush Air Force 1 Low SP Black : 285건
  • Jordan 1 High 85 Black White : 145건
  • Nike Air Force 1 '07 WB Flax : 246건

평균으로 따지면 래플 1개당 평균 186건의 체결 건수.

Screen Shot 2023-03-10 at 4 51 46 AM


KREAM의 스니커즈 섹션의 총 래플 수는 38,958개이다.

정리하자면 이러하다.

DB 적재 데이터 크기 선정 기준

  • 상품 래플(Raffle) 데이터 : 3만건
    • KREAM 상품 정보 총 28,958개(2023-03-10 기준)
  • 입찰(Bid) 데이터 : 1,200만 건
    • 11,160,000건 반올림 = 30000 * 186 * 2
    • 30000 : 총 Raffle 수
    • 186 : Raffle 당 평균 체결 건수
    • 2 : 유저 1명당 예상 입찰 시도 회수

Referenc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