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프로젝트의 목적은 가용성 높은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목표가 필요한데, 우리가 생각할 것은 1) 어떤 트래픽 수준의 환경에서 돌아가는 시스템인가 그리고 2) 우리에게 주어진 리소스는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 목표 하고자 하는 트래픽 수준 : 우리의 서비스와 유사한 KREAM을 참고할 것
- 주어진 리소스
- 예산 : x만원
- 시간 : 6주
이번 게시글에서는 목표하고자 하는 트래픽 수준을 수치화하기 위해 국내 패션 플랫폼들의 트래픽 정보들을 참고해보자.
목표 트래픽 기준 설정하기
MAU / DAU
우선 국내 주요 패션 플랫폼들의 MAU를 확인해보자. MAU는 월간 활성 사용자(Monthly Acitivity User)의 약자로 한 달에 몇 명이나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월간 활성 이용자(MAU)
- 당근마켓 : 1,800만명(2022)
- 중고나라 : 1,470만명(2022)
- 무신사 : 1,361만(2021)
- 번개장터 : 500만명(2022)
- KREAM : 136만명(2022)
국내 주요 래플 플랫폼인 KREAM은 2022년 기준 약 136만명의 MAU를 기록했다. MAU를 30으로 나눈 DAU는 약 4.5만명이다.
우리는 KREAM 플랫폼을 참고하여 MAU 135만명, DAU 4.5만명으로 산정했다.
동시성 제어
MAU, DAU는 전체 규모를 파악하기 좋지만, 특정 시간에 얼마나 유저가 몰릴 지에 대한 정보는 주지 못한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무신사의 사례를 참고했다.
특히 이번 무신사 라이브의 구매 전환율은 14%로, 무신사 라이브 방송 회 차 중 가장 높았다. ... 총 시청자 수는 3만 4000여 명, 동시 접속자 수는 3000여 명에 달했으며 11만 개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해당 무신사 라이브 이벤트의 총 시청자 수는 약 34,000명이고 동시 접속자는 약 3,000명이다.
무신사의 MAU는 약 1,361만명 대비 KREAM은 이에 10%인 136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무신사의 동접자 수 3000명의 1/10인 300명을 기준으로 동시 접속자를 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정리하면 이러하다.
MAU 150만명의 시리즈 C 투자를 받은 기업의 래플 경매 서비스 이벤트를 진행중인 상황이며, 동시 접속자 300명에 달하는 상황.
KREAM 세부 분석
KREAM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래플의 거래 데이터 관련 지표는 총 3개로 체결 거래 건수, 판매 입찰 건수, 구매 입찰 건수 총 3개이다. 래플들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구매 입찰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체결 거래의 데이터는 많다는 것이다. 구매 입찰 데이터가 적은 이유는 실제 입찰 대신 즉시 구매 거래가 많다고 볼 수 도 있고 또는 규정상 일부 입찰 정보만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
인기가 많은 Most Popular Section의 스니커즈 상품 5개의 하루 체결 건수를 보면 아래와 같다.
2023년 3월 9일
- (W) Nike Zoom Vomero 5 Photon Dust and Metallic Silver : 180건
- Jordan 1 Retro High OG Chicago 2022 : 78건
- Nike x Ambush Air Force 1 Low SP Black : 285건
- Jordan 1 High 85 Black White : 145건
- Nike Air Force 1 '07 WB Flax : 246건
평균으로 따지면 래플 1개당 평균 186건의 체결 건수.
KREAM의 스니커즈 섹션의 총 래플 수는 38,958개이다.
정리하자면 이러하다.
DB 적재 데이터 크기 선정 기준
- 상품 래플(Raffle) 데이터 : 3만건
- KREAM 상품 정보 총 28,958개(2023-03-10 기준)
- 입찰(Bid) 데이터 : 1,200만 건
- 11,160,000건 반올림 = 30000 * 186 * 2
- 30000 : 총 Raffle 수
- 186 : Raffle 당 평균 체결 건수
- 2 : 유저 1명당 예상 입찰 시도 회수
Reference
- https://www.innoforest.co.kr/company/CP00003078?utm_source=brunch&utm_medium=social&utm_campaign=newsletter-230220&utm_term=corp&utm_content=CP00003078
-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619&page=2&utm_source=board&utm_medium=board&utm_campaign=topic&utm_content=20210527
- https://fpost.co.kr/board/bbs/board.php?wr_id=2510&bo_table=newsinnews
- https://newsroom.musinsa.com/newsroom-menu/2021-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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